기업건강검진


  • 기업건강검진
홈으로 > 기업건강검진 >
등록
변비
관리자
2013-04-18 11:19:39 / 1084
첨부파일 첨부파일 변비.hwp
 
 
변비란?
변비란 3일 이상 변을 보지 않거나 1분 이상 힘을 주어야 배변이 될 정도로 굳은 변을 보는 경우로 본인이 변을 보는 것에 대하여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 변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변비의 원인으로는
일반적으로 식사부족 특히 섬유질 섭취부족, 폭음, 줄담배, 불규칙한 생활, 활동부족, 과로 몸을 차게 하는 것, 정신적인 갈등이나 불안 초조, 스트레스, 다른 질병, 발열, 대변보고 싶은 느낌을 참거나 관장이나 약을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것 등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대장의 구조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경우도 있고, 대장암도 변비를 일으킵니다.
 
 
♣ 다음의 경우에는 대장암을 꼭 감별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병원을 찾아주셔야 합니다.
1. 최근에 특히 변 굵기가 가늘어 졌을 때
2. 이전에 없었던 변비가 갑자기 나타났을 때
3. 변에 피가 섞여 있을 때
4. 변의 색깔이 짜장면 색처럼 검게 나올 때
5. 최근 이유없이 몸무게가 빠질 때
6. 아랫배가 아프면서 덩어리가 만져질 때
7. 빈혈이 심할 때

 
 
변비에서 벗어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우선 자신의 변습관을 정확히 알아 정말 변비인가를 알도록 합니다.
2. 규칙적으로 아침 식사를 한 후 10-15분내에 대변을 보도록 하며 화장실에 가서 15분 정도 여유있게 기다려봅니다. 반응이 없으면 일상 활동 후 식후에 다시 시도하도록 합니다.
3. 아침에 찬물을 마십시오. - 아침에 찬물이나 찬 우유를 마시면 장을 자극하여 배변이 촉진되고 섬유질에 수분이 공급되어 부드러운 대변이 나오는데 도움이 됩니다.
4. 일일 1500ml 이상의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하도록 합시다.
5. 적당한 식사와 규칙적인 식사를 하도록 합니다.
6. 대변의 양을 증가시킬 수 있는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물(채소, 과일)나 30gm의 식이섬유를 섭취하도록 합시다.
7. 적당한 운동을 하여 장을 자극시킵니다. - 운동 중에는 걷는 운동이 좋습니다.
8. 무분별한 변비약의 사용을 피해야 합니다. - 변비약은 일시적으로 사용할 때에는 효과가 있는 듯 하나 약에 따라 습관적으로 사용할 때에는 약에 의존하게 되고 또한 용량도 점차 늘려야 하기 때문에 결국 장이 큰 자극이 아니면 무감각하게 되어 더욱 더 변비를 조장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