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건강검진


  • 기업건강검진
홈으로 > 기업건강검진 >
등록
빈혈
관리자
2013-04-18 11:27:11 / 1272
첨부파일 첨부파일 빈혈에 대해서 알아볼까요.hwp

빈혈이란?
흔히 어지럼증을 자주 느끼면 스스로 빈혈이라고 말하는 경우가 있는데 어지럼증과 빈혈은 다릅니다. 빈혈은 우리 몸속에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하여 피가 모지란 경우입니다. 좀 더 이야기하자면 혈액 내에 있는 적혈구나 헤모글로빈이 감소되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철겹핍성 빈혈이란?
빈혈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그 중 가장 많은 것은 철결핍성 빈혈입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생리로 인한 손실 때문에 남자의 2배, 임산부의 경우 3배의 철분섭취를 필요로 합니다. 실제로 전체 성인여성의 10-30%, 임산부와 유아의 10-60%가 철겹핍성 빈혈을 가지고 있습니다.
 
철결핍성 빈혈의 증상과 진단은?
빈혈이 심한 경우에는 만성피로, 두통, 두근거림, 호흡곤란, 구역질, 현기증 등 여러 증세가 나타날 수 있으나, 심하지 않거나, 만성적인 경우 증세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진단은 혈액검사를 하여 혈색소와 혈액 내 철분양을 측정합니다. 철결핍성 빈혈의 소견이 보이면, 이것이 위궤양 등으로 인한 위장관 출혈인지, 생리량이 많아서 인지 그 원인을 찾아 보아야 합니다.
 
철분제를 먹을 때 주의사항은?
빈혈이 생긴 원인을 밝혀내어 그 원인에 따라 근본적 치료를 해야합니다. 필요한 경우에 철분제 투여를 하게 되는데, 체내 철분 축적을 위해서는 적어도 6개월간 철분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철분제를 단기간 복용하고, 검사소견이 정상으로 돌아왔다하여 철분제를 끊으면 체내에 충분히 철분이 축적이 안되어 다시 빈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철분제는 식전에 복용하는데 그 이유는 철분의 흡수를 좋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비타민 C와 함께 복용하면 흡수가 잘됩니다. 철분제 복용한 후 위장장애가 심한 경우 음식과 같이 복용할 수도 있으나 철분 흡수가 50%정도 감소합니다. 그 외 철분제 투여시 생길 수 있는 부작용으로는 15%에서 변비가 올 수 있으므로 충분한 수분섭취가 필요합니다.
 
철분이 많이 함유된 식품들(100g 당 철분함유량 :mg)
① 코코아 (11.6)
② 콩(10.3)
③ 계란노른자(8.7)
④ 쇠콩팥 (7.9)
⑤ 쇠간 (7.8)
⑥ 대합조개(7.0)
⑦ 강낭콩(6.0)
⑧ 완두콩(6.0)
⑨ 밀(5.7)
⑩ 생굴(5.6)
일반적으로 육고기, 생선 등에 많이 들어있으며, 식물성 식품으로는 강낭콩, 완두콩, 땅콩을 비롯한 각종 콩류, 고구마, 건포도, 말린 과일, 시금치 등에 많습니다.우유에는 의외로 철분이 적게 들어 있습니다. 특히 애기들의 경우 우유만 많이 먹이면 철결핍성 빈혈이 생긴답니다.